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본인 이름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브레히트 (B. Brecht)와 5대 동양 철인(哲人)
목 차
유페이퍼
|
주경민
|
2024-10-30
화면확대
0.6 배율
1.0 배율
1.5 배율
2.0 배율
2.5 배율
3.0 배율
2
읽음
0
0
0
4 / 65 목차보기
로그인
회원가입
B
BRECHTCODE
브레히트 (B. Brecht)와 5대 동양 철인(哲人)
저자와 저작권
“브레히트와 5대 동양 철인“을 발행하며
목 차
석가(शाक्यमुनि)
브레히트와 석가 (Buddha)의 무기에 대한 소네트
브레히트와 석가에 대한 소네트
환생해 온 『브레히트와 석가』에 대한 소네트
Gleichnis des Buddha vom brennenden Haus
석가 핵심 개념 “열반 (涅槃, Nirwana)“과 만남
마우트너의 소설 『가우타마 부다의 마지막 죽음』
시 『불타는 집에 대한 석가의 비유』에서 열반
원전 문제 - 『석가의 불타는 집에 대한 비유』
브레히트와 석가
노자 (老子, Laotse)
노자 (老子) 『도덕경 道德經』에 대한 소네트
예의바른 중국인들
브레히트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과 만남
망명길에서 노자 『도덕경』유래에 대한 전설
클라분트와 노자 『도덕경』
공자(孔子)
브레히트와 공자 (孔子)에 대한 소네트
20년대 브레히트가 파악한 공자
희곡 『공자의 생애』 원전 문제
동·서양 “모범소년“ – 공자와 괴테
희곡 『공자의 생애 (Das Leben des Kungfutse)』
공자를 만난 브레히트
장자 (莊子, Dschuang-Dsi)
브레히트와 장자 »남화진경«에 대한 소네트
희곡 『사천의 선인』에 융합된 백거이와 장자
남화진경 내편, 인간세에서 융합시킨 “유용성의 고난“
묵자(墨子)
서시 – 『브레히트와 묵자』에 대한 소네트
프롤로그
독일에서 묵자의 수용
묵자 (墨子, Mê-tse)와의 첫 접촉
아이슬러의 회고 - 묵자와 첫 접촉 시기
브레히트가 사용한 묵자 (墨子) 호칭들
첫 접촉 실마리 - 서평 『전환의 서』
브레히트의 묵자(墨子) 형식 수용
『전환의 서』에 수용된 포르케 『메티 (Me Ti)』
겸애 (兼愛)사상
무마자의 입장 전환해 수용한 「어려운 시대」
비악 (非樂)사상
말과 실천 (Worte und Handeln)
대취 (大取)편 - 난폭한 사람 (暴人)
숙(운)명론 - 비명 (非命)
반전 (Gegen den Krieg) - 비공(非攻)
어휘 소말(牛馬)과 소 (牛)의 차이
브레히트가 관심 보인 묵자의 “아포리즘“
에필로그
참고문헌
부 록
브레히트 새전집 (GBA)에서 “노자“ 용어 색인
시집 (GBA 11-15)에 사용된 욕구, 무, 공
BBA 원고에 남은 크로우 「공부자」 흔적들
공자 생강냄비
서시 – 브레히트와 독문 묵자(墨子)
문제의 서평 – GBA 후기
문제의 서평 – GW 서언
파버의 서언
포르케 독역 『메티 (Me Ti)』의 서문
신구 전집과 포르케 독역에서 묵자 관련 색인
새전집 “소책자 ( Büchlein)“ 색인
국내에 출시된 동양철학 관련 eBook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