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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히트 서사극 참뿌리, 인도 산스크리트 연극

산스크리트 연극 프롤로그 Prolog와 서막 Vorspiel 기술의 이전과 발전

브레히트 120주년 그리고 지난 8월 14일자로 브레히트 사후 62주년이 되는 날을 기념하여 특별히 출시하는 기념 논문이다. 이제까지 브레히트 서사극 연구는 물론 새전집 (GBA) 편찬 작업에서도 여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밝혀내지 못한 "브레히트와 산스크리트 연극"과의 관계를 브레히트 문헌학, 문학사적 그리고 연극사적으로 밝혀내고 있다. 이를 위해 브레히트가 소장하고 있었거나 접했던 산스크리트 희곡들과 산스크리트 연극술『나티야사스트라 Nâţyaśâstra』, 중국 원곡과 李 漁 (笠翁, 1611-1677)의 극작술『閒情偶寄 Hsien-Ch'ing-ou-chi』, 일본 능극인『Tanikô 谷行』와 Seami (世阿彌)의 花傳書 (Kadensho) 그리고 브레히트가 후기 희곡들과 서사극 이론을 최종..
브레히트 120주년 그리고 지난 8월 14일자로 브레히트 사후 62주년이 되는 날을 기념하여 특별히 출시하는 기념 논문이다. 이제까지 브레히트 서사극 연구는 물론 새전집 (GBA) 편찬 작업에서도 여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밝혀내지 못한 "브레히트와 산스크리트 연극"과의 관계를 브레히트 문헌학, 문학사적 그리고 연극사적으로 밝혀내고 있다.
이를 위해 브레히트가 소장하고 있었거나 접했던 산스크리트 희곡들과 산스크리트 연극술『나티야사스트라 Nâţyaśâstra』, 중국 원곡과 李 漁 (笠翁, 1611-1677)의 극작술『閒情偶寄 Hsien-Ch'ing-ou-chi』, 일본 능극인『Tanikô 谷行』와 Seami (世阿彌)의 花傳書 (Kadensho) 그리고 브레히트가 후기 희곡들과 서사극 이론을 최종 완성하기 전에 시도했던 일본 신파극 Shingeki 작가인 야마모토 Yamamoto Yûzô (山本有三)의 작품을 개작한『시모다항의 유디트 Judith von Shimoda』(1940)이란 작품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품들을 구체적으로 비교해서, 브레히트가 어디에서 어떤 기술과 형식을 이전하고 발달시켰는지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재독 독문학자 주경민은 경주 황성리에서 태어나 대구고등학교를 거쳐 성균관 대학에서 독문학을 전공하고 난 뒤, 독일로 유학가 괴팅겐 대학에서 석사를 마친 뒤 칼스루에 대학 "브레히트 연구소 Arbeitastelle Bertolt Brecht"를 이끄는 크높 교수 아래서 브레히트 연구하였다. 필자는 1988년부터 "마르가르테 스테핀 프로젝트"를 직접 운영하면서 브레히트 전집의 전산화 작업을 이끌었으며,1998년 브레히트 100주년 기념으로 "브레히트 컴퓨터 인덱스 2000"(http://www.bci2000.de/)를 완성하는 등, 브레히트 전집 전산화와 브레히트 서사극 연구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특별 관심 연구 분야로는 "브레히트 서사극과 동양극"이며, 국내 브레히트 학회와 다른 출판을 통해 다수 논문을 발표해왔다. "브레히트 코드 BRECHT CODE" (https://www.brechtcode.com/)를 통해 120주년 기념 논문집 "브레히트 서사극의 참뿌리, 인도 산스크리트 연극"을 통해 이제까지 연구와는 달리 브레히트 서사극의 근원을 인도 산스크리트 연극에서 찾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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