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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히트 서사극 - 동양 연극술 이전 연구

동양극에서 사사극 형식과 양식을 이전한 브레히트

동양극에서 서사적 요소를 이전한 연극술에 관련된 주제에 관한 한, “문학자들과 연극학자들은 내가 어디서 서사적 형식과 요소를 실제로 이전했는지 어차피 알지 못한다“는 브레히트의 비웃음에서 결코 자유로와 질 수 없다. 브레히트는1935 년 「극작가의 노래」에서 그 당시까지 자신이 발견해 서사극에 이전한 형식을 어디로부터 이전한 것인지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시형식과 관련해 1938년 8월 3일자 『작업일지』에서 “나의 작업에서 옛 형식을 찾아내지 못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들이 새로운 어떤 형식을 발견하고는 이것이 내가 관심을 두었던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고 동시대 학자들을 비웃고 있는 것이다. 이런 브레히트의 비웃음은 그가 죽고 60여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브레히트 서사극과 동양..
동양극에서 서사적 요소를 이전한 연극술에 관련된 주제에 관한 한, “문학자들과 연극학자들은 내가 어디서 서사적 형식과 요소를 실제로 이전했는지 어차피 알지 못한다“는 브레히트의 비웃음에서 결코 자유로와 질 수 없다.

브레히트는1935 년 「극작가의 노래」에서 그 당시까지 자신이 발견해 서사극에 이전한 형식을 어디로부터 이전한 것인지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 시형식과 관련해 1938년 8월 3일자 『작업일지』에서 “나의 작업에서 옛 형식을 찾아내지 못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들이 새로운 어떤 형식을 발견하고는 이것이 내가 관심을 두었던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고 동시대 학자들을 비웃고 있는 것이다. 이런 브레히트의 비웃음은 그가 죽고 60여년이 지나도록 여전히 “브레히트 서사극과 동양극 형식“이란 연구 분야에서 해소되지 못한 채로 남아있다.

본 eBook은 서로 다른 시기에 다른 주제로 다룬 필자의 글들을 한꺼번에 편집한 것이다. 본서를 통해 브레히트가 어떤 동양극에서 무슨 형식을 전형으로 삼았는지에 대한 실마리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함은 물론이고 브레히트의 비웃음에서 학자들이 마침내 벗어날 수 있는 열쇠를 발견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을 할 것이다.
재독 독문학자이자 연극 전공자이자 시인인 저자는
경주시 출생, 대구고와 성균관 대학 독문학과 졸업후
독일 괴팅겐 대학과 칼스루에 대학에서 독문학/사회학 전공
브레히트 100주기를 위해 1988년부터 브레히트 전집 전산화 작업
“마르가레테 스테핀 프로젝트“를 기획 운영
1998년 “브레히트 컴퓨터 인덱스 2000“ (BCI2000) 완성
“브레히트와 동양 연극“에 대한 다수 논문 발표
(주) 에바다 사장 역임, 독일 시의회 외국인 자문의원
사이버 묵상편지 “그리스도의 편지“ 저자 (2003년 - ),
미국 "필라복음신문“ 편집자, 시인, 번역가로 활동
현재, 인문과학 분야 디지털 콘텐츠 사인 “BRECHTCODE“ 운영.
현재 저자의 시리즈 <성경 읽어주는 남자> 26권과 브레히트 연극 관련 시리즈와
전공 관련 저서와 역서들이 ebook으로 판매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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