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시 – 독역 »Sakontala«와 현대 서사극 발전
- 포르스터 독역에서 브레히트 현대 “서사극“ 이론 정립까지
여기 한국 연극학자들과 브레히트 연구자들에게 소개하네!
독일에서 »서사극« 출발인 포르스터 독역 『Sakontala』를
괴테와 쉴러를 위시해 온 지성계를 들떠게한 첫 인도극을
포르스터 독역 결국 브레히트 현대 »서사극« 이론 정립한 거네.
하지만, 존스 (William Jones) 卿의 영역에 충실한 독역이었네!
서구 전통극에다 구겨 넣은 게지: 산스크리트극 서사적 형식을
그럼에도 번역에다 고스란히 남겼지: 다양한 서사적 기법을
이런 서사적 형식들 대문호 괴테 『파우스트』에 융합했었네.
포르스터 독역 영향으로 독일 대학에 인도학까지 개설되었지.
그 이후, 원전에 보다 더 가깝게 『샤쿤탈라』 번역된 게야.
역자 능력 따라, 다양한 서사적 형식들 번역에 반영되었지.
작가 지망생 브레히트는 일찍이 산스크리트극 접촉했던 게야,
포이히트방어가 번안한 슈드라카 『파산타제나』란 희곡이었지.
브레히트 『둥근 머리와 뾰쪽 머리』 개작으로 이런 형식들 찾은 게야.
(2023년 새해 벽두에, 독일 검은숲 언저리에서)
편저자 주경민은 경주시에서 출생하여 대구고와 성균관대학 독문학과 졸업후 독일 괴팅겐대학과 칼스루에대학에서 독문학과 사회학을 전공했으며, “브레히트 서사극과 동양 연극“에 대한 다수 논문과 저서들이 있다. 사이버 묵상편지 “그리스도의 편지“ 저자이자 “필라복음신문“ 편집인, 시인, 번역가로 활동하며 독일에서 인문과학 분야 디지털콘텐츠사인 “BRECHT CODE“ 현재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도이치 어문학에의 도전≪과 ≫서사극의 재발견≪의 공저와 성경 읽어주는 남자 시리즈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28권) (eBook, 1999년), 개인시집 (4권) - ≫독일 오동나무에 걸린 시뒤집는 시인의 사랑≪, ≫사대강의 노래≪, ≫신앙시와 소네트 시편≪, ≫[주경민 소네트 시집] 열네 줄 시열정≪과 ≫사랑 소네트 늑대와 천사≪가 있고 ≫브레히트 서사극 참뿌리, 인도 산스크리트 연극≪, ≫브레히트와 석가≪, ≫브레히트와 공자≪, ≫베르톨트 브레히트와 노자≪, ≫브레히트 서사극 - 동양 연극술 이전 연구≪, ≫서구 연극 변화시킨 3대 동양 고전희곡≪, ≫칼리다사와 샤쿤탈라≪, ≫브레히트 현대 서사극과 칼리다사 샤쿤탈라≪, ≫브레히트 일화≪, ≫브레히트 시 읽어주는 남자 1≪, ≫살아남은 자의 분노≪, ≫브레히트 서사극과 일본극≪, ≫브레히트 동·서 문학 융합≪, ≫브레히트 시(용)어 색인집≪ (쟝르별 7권) 외 다수 eBook 출간.
역서로는 ≫천사의 유혹≪ (브레히트 소네트 시집), ≫브레히트 - 사랑을 사랑한 사랑시집≪, ≫발레로 유럽 무대에 잘 알려진 춘향전≪ (발레 텍스트), ≫칼리다사의 샤쿤탈라≪ (희곡), ≫브레히트 동극≪, ≫브레히트 동시≪, ≫브레히트 동화≪, ≫브레히트 아동문학≪, ≫클라분트 – 소네트 애가≪, ≫클라분트 - 3음1색≪, ≫평화에 바치는 애(송)가≪, ≫클라분트 - 이백 (李 白) 번안시≪, ≫클라분트 – 천국 사닥다리≪, ≫독·불 시인들, 이백 (李白) 시며들다≪와 ≫독·불시에서 이백 (李白)의 시상 - 도자기 정자≪ , ≫소네트로 읽는 브레히트 문학과 삶≪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