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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덴베르크의 석가 (Buddha) 생애

브레히트 문학과 연극에 융합된 명작 독어원서 시리즈 12

서시 – 올덴베르크의 »석가 (Buddha) 생애«를 내며 - 브레히트 “독화살 비유“와 『무기 (無記, avyākṛta)』를 만나다 열아홉 살 난 브레히트는 1917년 “열반“ 개념을 사용한다네! 뮐러 출판사 1912년 이후 출간 서적들 모두 선물 받았던 게야. 마우터너 『가우타마 붓다의 마지막 죽음』이 그 중 하나야 브레히트 일기에 여러 번 이 불교 소설에 대해 언급한다네. 망명지에서 1937년 『석가의 불타는 집에 대한 비유』를 쓴다네! 시 제목 때문에 겔러롭 『순례자 카마니타』가 연구에 거론된 게야 겔러롭이 “철 없는 아이“란 장에 이 비유를 언급하기 때문이야 허나 브레히트 시 비유는 내용상 “독화살의 비유“에 더 가깝다네. 도대체 브레히트 이 “독화살의..
서시 – 올덴베르크의 »석가 (Buddha) 생애«를 내며
- 브레히트 “독화살 비유“와 『무기 (無記, avyākṛta)』를 만나다

열아홉 살 난 브레히트는 1917년 “열반“ 개념을 사용한다네!
뮐러 출판사 1912년 이후 출간 서적들 모두 선물 받았던 게야.
마우터너 『가우타마 붓다의 마지막 죽음』이 그 중 하나야
브레히트 일기에 여러 번 이 불교 소설에 대해 언급한다네.

망명지에서 1937년 『석가의 불타는 집에 대한 비유』를 쓴다네!
시 제목 때문에 겔러롭 『순례자 카마니타』가 연구에 거론된 게야
겔러롭이 “철 없는 아이“란 장에 이 비유를 언급하기 때문이야
허나 브레히트 시 비유는 내용상 “독화살의 비유“에 더 가깝다네.

도대체 브레히트 이 “독화살의 비유“ 어디서 읽었을까?
그대들 확인할 수 있도록, 본 시리즈 11, 12 묶는 게지.
올덴베르크 『석가 생애』를 원전으로 밝혔지: 두 소설 저자가.

물론 마우터너도 “독화살의 비유“를 짧게 기술한 게지,
반면 올덴베르크 『중아함경 (中阿含經), 전유경 (箭喩經)』 독역한다.
결국 브레히트 해당 시에 『무기 (無記, avyākṛta)』 기술한 게지.

(2023년 새해 벽두에, 독일 검은숲 언저리에서)
올덴베르크 (Hermann Oldenberg, 1854-1920)는 인도학자로서 독일에서 불교 연구 분야에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함부르크 출신으로 괴팅겐과 베를린대학과 인도학과 산스크리트어 전공을 했으면, 괴팅겐대학에서 인도학 강의를 했다. 특히 다양한 불교 경전들을 번역해 출간했는데, 특히 “석가의 생애와 가르침 (Buddha : sein Leben, seine Lehre, seine Gemeinde)“은 작가 브레히트는 물론 독일 수많은 작가들에게 영향을 끼칠 정도로 인도학이나 불교에 관심 가지는 수많은 독일 지성인들에게 귀중한 참고서로 영향을 끼쳤다.

편저자 주경민은 경주시 출생, 대구고와 성균관 대학 독문학과 졸업후 독일 괴팅겐 대학과 칼스루에 대학에서 독문학/사회학 전공, 브레히트 100주기를 위해1988년부터 브레히트 전집 전산화 작업, “마르가레테 스테핀 프로젝트“를기획 운영, 1998년 “브레히트 컴퓨터 인덱스 2000“ (BCI2000) 완성, “브레히트와 동양 연극“에 대한 다수 논문 발표, (주) 에바다 사장 역임, 독일 시의회 외국인 자문의원, 사이버 묵상편지 “그리스도의 편지“ 저자, “필라복음신문“ 편집인, 시인, 번역가로 활동 현재, 인문과학 분야 디지털 콘텐츠 사인 “BRECHTCODE“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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